티스토리 뷰

반응형

 

 

 

초전도체 관련주 분석

 

전자기 현상을 나타낸 사진 배경의 썸네일입니다.
썸네일 입니다.

 

1. 들어가며

꿈의 초전도체에 대한 논문이 우리나라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초전도체는 한마디로 전기저항이 제로인 물질을 의미합니다. 전기 저항이 없는 소재상상이 되십니까? 그런 게 만약 실현된다면 얼마 많은 기술분야에 적용될 것이며, 얼마나 많은 효율과 에너지 절감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또 얼마나 많은 경제적 파급력을 가져올까요?라는 질문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집니다.

 

 

2. 초전도체 기술의 개요

초전도체는 '꿈의 물질'로 불리며, 전기 저항이 없고 전력 손실이 없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전력 망 및 반도체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전도 현상이 처음 발견된 1911년에는 극저온 상태인 절대온도 4K(마이너스 269도 섭씨)에서만 구현될 수 있어서, 일상적인 환경인 실온과 기압에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상온과 상압 조건에서 초전도 현상을 실현하는 것은 100년 이상 된 과학계의 오랜 과제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만약 상온, 상압 조건의 초전도체가 실현된다면, 예를 들어, 전기차 산업에서는 전기차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등의 혁신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에 탑재되는 모터의 효율성이 극대화되어, 지금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 배터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초전도체 기술은 전기 저항을 100% 없앨 수 있다는 가정하에, 자기부상열차나 전력 망, 양자 컴퓨터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여전히 극저온이나 초고압에서만 초전도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3. 최근 초전도체 이슈의 주인공

지난 7 22일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는 상온과 대기압 조건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와 관련된 두 개의 논문이 올라왔습니다. 저자는 이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와 같은 회사의 연구자, 권영완 고려대 연구교수, 오근호 한양대 명예교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근무했던 김현탁 박사 등이 포함됐습니다 논문에는 127℃ 이하일 때, 초전도 현상이 발생하는 'LK-99'라는 새로운 물질에 대한 내용이 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연구진의 초전도체 개발 성공 소식은 세계 과학계에 흥분과 논란을 동시에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어제 731일에는 미국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는 LK-99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고 초전도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4. 초전도체 관련주 분석

 

(1) 신성델타테크

 

투자지표

신성델타테크의 2018년부터 2024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과 예상치입니다.

 

일봉 및 주봉 차트

2023년 8월 1일 신성텔타테크 일봉입니다.2023년 8월 1일 신성텔타테크 주봉입니다.

 

 

(2) 서남

 

투자지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서남의 영업이익, 매출액, 순이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봉 및 주봉 차트

2023년 8월 1일 서남 일봉차트입니다.2023년 8월 1일 서남 주봉차트입니다.

 

 

(3) 원익피앤이

 

투자지표

2020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원익피앤이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봉 및 주봉 차트

2023년 8월 1일 원익피앤이 일봉입니다.2023년 8월 1일 원익피앤이 주봉입니다.

 

(4) 덕성

 

투자지표

2020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덕성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봉 및 주봉 차트

2023년 8월 1일 덕성 일봉입니다.2023년 8월 1일 덕성 주봉입니다.

 

 

(5) 모비스

 

투자지표

2020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모비스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나타낸 표입니다.

 

일봉 및 주봉 차트

2023년 8월 1일 모비스 일봉입니다.2023년 8월 1일 모비스 주봉입니다.

 

 

5. 초전도체 관련주 분석 마무리

 

 

 

 

 

헤럴드 경제 81일 기사에 따르면,

 

강병원 충북대 물리학과 교수는 "해외에서도 몇 군데에서 검증 작업에 들어갔다고 들었다" "상온 초전도체와 관련해서는 여러 논란이 많다 보니 모든 학계 연구자들이 신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초전도체 관련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다만 초전도체 기술의 구현과 관련해 여전히 의문점들이 남아있고, 기술이 구현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상용화되기까지는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맹목적 투자는 금물이라는 게 중론이다.

다만 아직 학계에서 완전히 증명된 연구 결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온다. 검증되더라도 상용화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비용이 얼마나 들 지 알 수 없다.

 

지금 초전도체 관련주들의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심리와 기대감을 이용한 돈 에너지의 움직임일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물론, 초전도체 기술이 직접적으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기업의 구조적인 매출 성장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신중한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전도체 관련주들 중에서도 신성델타테크는 금번 초전도체 논문을 발표한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영업이익 등 재무상황도 탄탄한 조건 등이 주가를 더욱 크게 올리는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초전도체 관련주들의 주가는 트레이딩에 능숙한 고수의 영역에 있는 것 같습니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